1. 일시 :2014년 7월 26일 (토) 14:00 ~ 17:00
2. 장소 : 프란치스카눔 2층 대 강의실
3. 참석인원 :170 여명
오후 2시부탸 시작기도와 칠락 묵주기도를 드리고, "글라라 영성 " 에 대해 김찬선 레오나르도 O.F.M. 신부님께서 오후 5시 10분까지 특강을 해 주셨습니다.
참석자들은 회원 뿐 아니라 일반 신자들도 많이 참석을 하셨고. 강의는 7월(7/26) , 8월(8/30) , 2회에 걸쳐 하시게 되는데, 이달에는 성녀 글라라의 생애와 프란치스칸 영성과 글라라 영성과의 관계 , 프란치스칸 영성의 핵심에 대해 말씀을 해 주셨습니다.
프란치스칸 영성의 핵심은 "작음"과 "형제애"인데, 이는 프란치스칸 삶의 두 기둥이라고 하시고, 작음과 형제애를 각각 설명해 주셨습니다.
특히 글라라 성녀께서는 강한 믿음 으로, 성체를 모시고 외적을 물리치시고, 어떠한 경우에도 프란 치스칸 카리스마를 지켜내신 여장부이시라는 말씀과 , Feminist의 원조라고 하신 말씀이 인상적이였습니다.. 더구나, 힘든 여건이었음에도 불구하고 "십자가를 관상"하시면서, " 너무나 기쁘고 즐겁게 생활하셨다 " 는 말씀은 오늘날의 우리들도 새겨들어야 할 말씀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
강의 중에 글라라 영성은 프란치스칸 영성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하시고, 글라라 영성을 설명하시면서 동시에 프란치스칸 영성에 대한 설명을 함께 해 주셔서 회원들에게나, 회원이 아니신 분들
모두에게 더욱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..
이 모든 좋은 시간과 기회를 허락하신 삼위일체 하느님께 감사드리고, 우리 사부 성 프란치스코께도 감사를 드립니다. 그리고 강의해 주신 신부님께도 감사를 드립니다.